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초보자용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공인인증서는 개인용으로는 안되고,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나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야합니다.

참고로 범용 공인인증서도 개인용(인터넷 뱅킹용 등)이 있고,

사업자용이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범용

 특수 목적용

 개인용

4400원 

인터넷 뱅킹용 등 

 사업자용

10만원정도

 세금계산서 등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한국공인인증에서 만들 수 있는데,

아래 나와있는것처럼 세금계산서용도 2만원입니다.ㅠㅠ

 

따라서 비용 절감을 위해 은행에 가서

사업자용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신청합니다.

1. 은행에 가서

2. 사업자 등록번호로 통장을 만들고

3. 사업자용 인인증서를 신청하고(은행에서 친절히 알려줍니다.)

4. 컴퓨터에서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기업용) 사이트 접속해서

5. 인증서를 다운받으면 끝(하드디스크, 브라우저에  둘다 저장)

 

 

 



 

 

인증서를 저장하고 나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 홈텍스로 갑니다.

먼저 로그인을 위해 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합니다.

홈텍스 상단 회원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사업자탭으로 이동해서 사업자 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합니다.

 

발급받은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그리고 홈텍스 메인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뜹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릅니다.

그런데 공인인증서가 안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하드디스크에만 저장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보이지 않습니다.

인증서 저장위치의 하드디스크/이동식도

회색으로 Disable 되어 있는것 처럼 보입니다.

우측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안내에 따라

브라우저 인증서를 다시 설치하거나,

아니면 브라우저 옆 하드디스크를 눌러

하드에 저장한 인증서를 사용가능하도록 설정합니다.

 

하드디스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설치창이 뜹니다.

설치를 눌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해주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가 보입니다.

인증서 비번을 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저희는 면세사업자로 등록이 되어 있어서

아래와같이 면세사업자라고 팝업이 뜹니다.

면세가 아닌 사업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시

아래에 표시된 부분에 부가가치세가 뜨게 됩니다.

면세 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면세이므로

아래와 같이 세액란이 없습니다.

발급 방법은 간단합니다.

1. 공급받는자 사업자 번호를 등록번호란에 넣고 확인

2. 상호/성명/업태/종목/받는사람 이메일을 기입

3. 아래에 품목/수량/단가/공급가액 등을 입력

(품목에는 거래하는 상품이름을 적으면 됨)

4. 이 금액을 영수함으로 바꿈

5. 발급하기 버튼 클릭

발급을 하면 위 2번에서 적은 이메일과

자신의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송됩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면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내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계산서가 뜨게 되며,

발급 확인까지 마무리됩니다.^^

한번만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ㅎ